공간자기상관 측정을 위한 인접성 정의 방법 비교

Comparison of neighborhood definition methods for spatial autocorrelation

관측 지점간의 거리가 불규칙한 해양환경 데이터를 대상으로 공간자기상관 측정을 할 때 인접성의 정의 방법에 따른 Morans Index 값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인접성 정의 방법으로는 Fixed Distance, Gabriel Network, Thiessen Polygon을 이용하였으며, 울진해역에서 관측된 10개 지점의 해양환경 자료에 대한 공간자기상관성을 계산하여 분포패턴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정점 수가 적고 불규칙한 거리를 이루고 있는 지점에서 관측한 해양환경과 비교하여 가장 유사한 공간 통계치를 계산하는 인접성 정의 방법을 찾을 것이다. 그리고 최소의 경비로 효과적인 관측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