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돔 음향창 시편의 음향특성 연구

Abstract

소나 돔 음향창 시편의 음향특성을 연구하였다. 주파수 범위 25 ~ 40 kHz 음파의 위상속도와 삽입손실을 측정하고, 주파수에 따른 삽입손실의 실험값과 이론값을 비교하였다. 또한 실제 돔 형태인 음향창의 음파의 전파를 이해하기 위해 시편에 입사되는 각도에 따른 삽입손실을 측정하였다. 음향창 시편은 분산성을 보였고, 삽입손실은 두께의 영향을 받아 모드가 나타났다. 입사각도에 따른 삽입손실을 측정함으로 종파의 임계각 이상의 각도에서는 횡파가 발생되어 삽입손실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입사각이 임계각 이상에서 시편을 투과하여 수신된 신호가 횡파임을 확인하기 위해 170 ~ 280 kHz 의 주파수 범위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실험을 수행한 바 예측된 임계각 부분에서 종파와 횡파가 명확히 분리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음향창 시편의 횡파 속력도 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