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Argo프로그램의 성과와 현황

Status of International Argo Program

국제ARGO프로그램은 실시간으로 대양을 모니터링 하는 혁신적인 기술로 in-situ CTD casting 자료가 위성송신으로 제공되는 ARGO자료에서 실시간 해양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다. 전지구 대양에 약 3,000개의 ARGO 뜰개 자료가 인터넷으로 무상으로 제공되고 있는 바, 첨단 해양조사자료 확보와 이용을 통해 대기-해양모델 개발과 전지구적 기후변화 예측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게 될 것이고, 해양 및 기상현상 예측력을 개선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앞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해양서비스산업을 창출하는데 크게 기여할 ARGO자료를 활용한 연구에 관심을 갖는 것은 매우 당연하다. 전세계 대양에 실제로 작동하는 ARGO 뜰개의 수가 거의 3,000개에 접근하고 있는 이즈음, 국제Argo프로그램의 성과와 현황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