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AA/AVHRR 자료를 이용한 한반도 주변해역에서의 해수면온도추출을 위한 지역적인 대기보정 알고리즘의 적용

Reginal optimizatin of an atmospheric correction algorithm for the retrieval of se surface temperature from Korean Sea area using NOAA/AVHRR data

위성자료를 이용한 해수면온도 추출법은 대기보정을 알고리즘인 split window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이 방법은 고정계수를 사용하는 것으로 linear algorithm 방법중의 하나이다. 해역별의 특성이나 대기상태에 따른 오차분석에 대한 연구가 수행 되었고, 적용방법으로 nonlinear algorithm을 이용한 추출 방법 외에 다양한 알고리즘이 사용 되었다(Mathew, 2001; Eugenio, 2005). 이번 연구에서는 linear 및 nonlinear algorithm을 이용하여 동해, 황해, 남해 지역에 대한 월별, 주 야간, 위성 별 검증 및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