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도 서태평양 웜풀 해역의 해양순환 review

Review of the ocean circulations in the Western Pacific Equatorial warm pool region

적도 서태평양 해역은 북위 10°~15°에서 대체로 위도에 평행한 방향으로 서향하는 북적도해류가 필리핀제도를 만나서 남북으로 분지되는 해역으로서 북적도해류의 북향 분지는 쿠로시오의 출발점을 이루며 남향 분지는 필리핀 연안을 따라 민다나오 해류를 이룬 후 동향하여 북적도반류를 형성하여 적도 동태평양으로 향한다. 필리핀 연안을 따라 북향하는 쿠로시오는 루손해협을 통해 일부가 남중국해로 유입되어 태평양에서 인도양으로 향함으로써 대양 사이의 순환을 연결하는 주요한 통과류가 된다. 남중국해와 필리핀 주변해역은 동아시아 몬순의 지배를 받는 곳으로서 남중국해의 순환과 민다나오 에디, 쿠로시오 본류 및 북적도해류의 계절 변동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해역임에 비해 아직 이에 대한 국내의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이 논문에서는 적도 서태평양 해역의 순환을 이루는 주요 해류계에 대한 기존 연구를 검토하고 우리나라 근해역의 해양 순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