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중부 하계 시기의 심해 산란층 (deep scattering layer)의 음향 특성과 수직 이동

Migration and acoustical characteristics of deep scattering layer during summer of the East Sea

동물 플랑크톤, 치어 등으로 구성되는 해양의 심해 산란층 (Deep Scattering Layer, DSL) 혹은 음향 산란층(Sound Scattering Layer, SSL)은 해양 생태학 측면뿐만 아니라 수중의 표적 탐지 측면에서 중요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동해에 존재하는 DSL의 음향 산란 특성과 주․야 수직 변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2007년 8월 하계 시기에 동해 중부 2개 정점에서 음향 조사를 실시하였다. 음향 조사 지점은 동해 중부 해역인 을릉 분지이며, 사용한 시스템은 계량어군 탐지기로 38 kHz, 200 kHz 음향 센서였다. DSL의 특성 파악을 위하여 정점 관측을 실시하였으며, 수직 이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야간 음향 자료를 수신하였다. DSL의 수직 이동은 저녁 7시에 시작되었으며, 수직 이동 속도는 1.2 ~ 1.8 m/min의 범위를 가지고 있었다. 표층에 형성된 체적산란강도는 -47 ~ -55 dB로 야간 내내 지속됨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2개의 정점에서 DSL의 분포 형태가 다르게 나타나 지역별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동해 중부 해역에서파악되는 DSL의 특성 파악은 구성 생물에 의한 생태계해석뿐만 아니라 수중 표적 탐지 측면에서 유용하게 이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