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하구역 2개 수로의 환경 변화와 중형동물플랑크톤 군집 특성

Environmental change and community characteristics of meso-zooplankton in two channels of Han river estuary

염하 및 석모수로는 빠른 조류에 의해 수직혼합 작용이 활발하고 담수유입으로 인해 염분 변화가 매우 심하게 나타난다. 염분은 염하수로에서 상대적으로 낮고 엽록소 a 농도는 석모에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염하수로에서느 부유물질 농도가 다소 높았다. 두 수로에서 유기물은 육상 기원과 함께 자생적 기원도 기여를 한 것으로 추측된다. 동물플랑크톤 출현 분류군수는 두 수로에서 큰 차이가 없었으나 출현 개체수는 석물수로에서 높았다. 동물플랑크톤의 출현 개체수는 춘,하계에 유사하고 추,동계에는 석모수로에서 높았고, 춘,하계에는 염하, 추,동계에는 석모수로에서 출현 개체수의 시간적 변이성이 컸다.염하수로에서는 대부분 기수종, 석모수로에서는 연안종이 우점하였으며, 염하수로에서는 환경요인과 동물플랑크톤의 상관성이 비교적 뚜렷하였으나 석모수로에서는 상관성이 미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