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색위성자료를 이용한 동중국해 환경 모니터링

Monitoring of Environments of the East China Sea using the ocean color satellite

동중국해는 환경요인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범위의 부유퇴적물, 용존유기물과 클로로필 농도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해색을 결정하는 고유광특성과 외관상특성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지금까지 한국 영해 현장조사에 의해 개발된 위성용 경험적 해수환경 분석 알고리즘은 우리나라 주변 해역보다 농도 분포가 다양한 장강 주변의 해수환경 분석시 과소 추정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중일 국제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동중국해 전 해역에서 얻어진 해수환경 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1998년부터 2007년까지의 SeaWiFS 자료를 재분석하고 검정하였다. 한달 주기로 합성된 부유퇴적물과 클로로필 분포도는 기후변화와 산샤댐 모니터링 등의 연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