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경사 파랑식의 해석해

Abstract

수심이 완만히 변하는 지형 위를 지나는 파랑의 변화를 기술하는 완경사 파랑식의 해석해는 WKB 방법에 의한 천해의 해(Mei, 1989)와 모든 상대수심 kh에 적용할 수 있는 적분 방정식에 의한 해가 존재한다(Porter, 2003). 이 해석해는 수치해에 견줄 만큼 적용성이 넓어 완경사 파랑식에 부여된 조건을 만족하는 임의 형태의 지형을 대상으로 한다. 그러나 각각의 해는 상이한 형태로 주어지며 이는 유도과정에 포함된 기법에 의한 차이라 분석되나 해석해라는 특성상 이들로부터 계산되는 반사율과 투과율과 같은 물리적 특성들은 동일해야함을 쉽게 예상할 수 있다.본 논문에서는 모든 kh에 대해 성립하는 WKB 방법의 해를 유도하고 이를 Porter의 해와 비교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해의 유도과정 중에 굴절방정식이 얻어짐을 보이고 적분형태로 표현된 해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수치방법으로 반사율과 투과율을 구하게 된다. 사면경사 계단식 지형에 대한 반사율을 구하고 이를 기존 결과와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