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력발전용 수문의 통수성능에 관한 수리 및 수치모형실험

Abstract

조력발전용 수문케이슨의 형상에 따른 통수성능 변화를 고찰하기 위해서 수리 및 수치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수리모형실험은 개수로시스템에서 축척 1/40의 모형을 제작하여 수행되었고, 수치모형실험에는 상용 프로그램 FLOW3D가 사용되었다. 수리 및 수치모형실험에서 구해진 유량 및 유량계수의 수두차에 따른 변화 양상은 매우 유사하였고, 평균값도 대체로 잘 일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