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bei spirit호 유류유출 한 달 후의 연안 경성저질 조간대에 서식하는 대형저서동물의 분포 특성

Abstract

유류유출 한 달 후 암반지역 대형저서동물의 경우, 피해가 심한지역은 종수와 서식밀도에 있어 피해가 덜한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출현양상을 보였으며, 상대적으로 하부보다는 상부와 중부가 유류유출의 영향을 더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파도리 상부의 경우 긴급방제를 위한 세척과 열분사기의 사용으로 대부분으로 생물이 이탈되는 2차적인 영향도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봄철과 여름철 생물가입시기 이후의 변화가 저서생태계 영향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