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구조물의 부식시점 예측을 위한 일계이차모멘트법의 적용성 분석

Applicability of First Order Second Moment Method for Durability Prediction of Harbor Concrete Structure

항만구조물의 내구성 해석 시에 사용되는 MCS 기반 신뢰성 기법의 사용성과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Level II 수준의 평균 일계이차모멘트법(MV FOSM)과 개선된 일계이차모멘트법(AFOSM)을 이용하여 내구성 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MCS법과 비교하였다. MCS에 의한 결과와 개선된 일계이차모멘트법에 의한 파괴확률은 잘 일치하고 그 오차는 0.1%미만으로 개선된 일계이차모멘트법은 염해에 대한 파괴확률이나 신뢰도지수의 산정에 충분한 합리성을 가지고 적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