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망제어 기법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안벽(HQW)의 위치제어에 관한 연구

Title
신경망제어 기법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안벽(HQW)의 위치제어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Positioning Control of Hybrid Quay-Wall Using Neuro-control Method
Author(s)
장성규; 김동현; 김두기; 박우선
KIOST Author(s)
Park, Woo Sun(박우선)
Publication Year
2008-05-30
Abstract
자동위치유지시스템(DPS: Dynamic positioning system)은 원해에서 해저광물 채취와 석유시추작업, 해양조사 등을 위하여 드릴쉽(Drill ship)과 FPSO(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shore loading vessel), 해양조사선 등 여러 특수 선박들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정해진 위치에서 지속적으로 위치를 유지시키기 위하여 사용된다. 이 자동위치유지시스템은 1960년대 초에 석유시추를 위한 드릴 쉽(Drill ship)과 플랫폼(Flatform)에서 사용됐으며, 초기에는 칼만필터(Kalman filter)를 이용하여 설계하였고, 1974년 부터 상태예측을 위한 확장된 칼만필터와 LQG(Linear quadratic gaussian) 제어이론을 이용하여 설계하였다(Saelid et al., 1983). 이판묵(1988) 등은 풍하중 및 파랑강제력, 2차 파랑강제력의 불규칙 하중에 대하여 부유체를 저주파수 모델과 고주파수 모델로 분리하여 두 개의 칼만필터를 상태변수를 추정하여 LQG 제어기로 부유체를 최적제어하여 위치확보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하였다. 이동연과 하문근(2003)은 NORI600 해양 조사선을 대상으로 LQR(Linear quadratic regulator)과 LQI(Linear quadratic regulator including error integration) 제어이론을 이용하여 DPS에 적합한 제어이론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연구는 DPS를 원해에서의 특수한 작업을 하기위하여 사용되었다.본 논문에서는 그림 1과 같이 항내에서 컨테이너선의 양현하역과 환적 피더서비스의 기능을 갖는 하이브리드 안벽(HQW: Hybrid Quay-Wall)의 선적 및 하역 시, 환경하중에 의한 하이브리드 안벽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위치제어 시스템을제안하였다. 하이브리드 안벽은 선박의 3자유도저주파수 운동방정식을 이용하여 수치적으로 모델링하였으며, 위치확보를 위한 제어방법으로는 신경망 제어기를 사용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929
Bibliographic Citation
2008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2669 - 2672, 2008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Development of harbor structures,Analysis of harbor structures,Design of harbor structures,항만구조물개발,항만구조물해석,항만구조물설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