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안벽에 대한 운항 안전성 검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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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공인영 -
dc.contributor.author 김연규 -
dc.contributor.author 양영훈 -
dc.contributor.author 박우선 -
dc.date.accessioned 2020-07-17T01:30:22Z -
dc.date.available 2020-07-17T01:30:22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08-05-30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928 -
dc.description.abstract 초대형 컨테이너선용 항만개발을 위한 첨단 지능형 하역 물류 운영시스템의 하나로 가동식 부두인 하이브리드 안벽(HQW : Hybrid Quay Wall)이 검토되고 있다. 하이브리드 안벽은 자체 이동 수단을 가지고 자력으로 이동하며, 부두에 계류된 선박의 반대쪽에 접안하여 양현 하역작업을 수행하도록 계획되어 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안벽의 운용 개념과 관련하여 두 가지 측면에서 그 안전성을 검토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하나는, 부두 부근에서 양현 하역 작업 중이거나 혹은 이동 중인 하이브리드 안벽이 존재할 경우, 인근 부두에 입출항하거나 이접안하는 다른 선박의 운항 안전성이 확보되는 지의 여부이다. 다른 하나는, 하이브리드 안벽 자체의 운항 안전성으로서, 하이브리드 안벽이 자력으로 항내에서 이동할 경우 그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지의 여부이다.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안벽이 존재할 때, 부근 부두에 입출항하는 선박의 운항 안전성을, 선박운항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하여 검토하였다. 또한 하이브리드 안벽이 자력으로 이동할 경우 그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건들에 대한 초기 검토를 수행하고, 향후 검토가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2008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relation.isPartOf 2008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title 하이브리드 안벽에 대한 운항 안전성 검토(1) -
dc.title.alternative Navigational Safety Assessment for Hybrid Quay Wall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2676 -
dc.citation.startPage 2673 -
dc.citation.title 2008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박우선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2008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2673 - 2676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Ocean Space Development & Energ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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