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방수로에서의 거품저감을 위한 유공판 설치 효과

Effect of Installing Porous Plate for Reducing Bubble in the Drain Waterway of Power Plant

이 연구에서는 2차원 흐름수조에서 이 수중방류구조를 재현하고 형상이 다른 수평 유공판 여섯 개를 각각 설치하고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수평유공판 설치에 따른 거품저감 효과를 서로 비교하였다. 보령화력발전소 배수로의 수중방류구조 내 2차 낙하 위치에 수평유공판을 설치할 경우에 유공판 형상에 따라서 거품의 관입깊이를 약 30~80%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실제 현장에서는 표면장력이 거품 발생에 미치는 영향이 실험실 조건과 다르므로 거품 관입깊이 감소효과는 약간 차이를 나타낼 것으로 판단된다. 거품발생 저감효과를 더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거품발생량을 정량적으로 계산해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