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 동해안 이상고파의 특성

Characteristics of Abnormally High Waves on the East Coast, February 2008

본 연구에서는 동해안 대진항, 속초항, 안목항, 묵호항 부근의 천해역 4개 지점에 수압식 파고계를 설치하고 장기연속 파랑관측을 실시하여 취득한 파랑자료 및 인근 기상대에서 관측된 바람자료를 바탕으로 2008년 2월에 발생한 이상고파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2008년 2월에 동해안에서 발생한 이상고파는 2006년 10월에 발생하였던 이상고파와 마찬가지로 겨울철 동해상에 강한 온대성저기압이 형성됨으로써 발생하였다. 그러나 2006년 10월과는 달리 국지풍에 의한 추가적인 파고 상승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향후 동해안 중‧남부 지역 해안에서 관측된 파랑자료를 입수하여 함께 분석함으로써 이번 이상고파의 특성을 보다 종합적으로 고찰할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