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표층퇴적물 이동에 관한 음향영상정보 해석 기술에 고날한 연구

Abstract

시화호내 조사구역은 수심 분포와 지형 변화 정도에 따라 크게 갑문을 중심으로 한 부근 지역과 발전소 예정지 부근 및 나머지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그림 4). 조사구역내의 수심은 연안의 1m 내외로부터 최대 수심이 20m로 방조제 중앙의 조력 발전소 예정지 부근에 인접해 나타난다. 해저면 음향영상 결과 또한 지형의 변화 및 해저면을 구성하고 있는 퇴적물에 따라 3개 지역에 대한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며, 일부 방조제 부근 또 섬 주변의 돌출 암반 지역과 해저면의 돌무더기 분포대 지역에서 강한 해저면의 후방산란 영상 특징이 나타난다. 조사 지역 중앙에 나타나는 과거 수로 지역과 상대적으로 가장 깊은 수심지역에서 약한 반사파 강도를 보인다. 이는 현재 퇴적물이 주변과 비교하여 깊은 수심대로 이동되고 있음을 의미하며 주기적인 해수 유입으로 인한 퇴적물의 이동에 의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해저면을 주변의 지형 변화와 비교하여 표층퇴적물의 분포 상황을 해석하면, 해수의 유입으로 인한 수위의 증가 또는 감소와 관련된 유속의 지속적인 영향이 주로 배수 갑문쪽, 또는 제방의 중앙 조력발전 예정 지역 부근의 깊은 수심지역으로 집중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해저면의 퇴적물이 배수 갑문을 중심으로 한 지역의 경우 거의 삭박되어 외부로 유출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고 제방의 중앙 지역의 깊은 수심지역내로 퇴적물이 계속 쌓일 수 있는 상황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