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연구원의 생물다양성 정보 및 해양생물지리정보시스템(KOBIS)

Marine biodiversity and biogeography information system (KOBIS) of KORDI

한국해양연구원이 구축한 국내 대표적인 해양생물 종다양성 DB가 ‘한국 해양생물다양성 정보시스템 (KOMBIS, Korea Marine Biodiversity Information System)'이다. KOMBIS는 한국동식물도감을 일차적인 참고문헌으로 삼고 37권 이상의 도감과 보고서 및 1997년부터 2006년까지 10년 동안 한국해양학회지, 한국동물분류학회지, 한국수산학회지 등에 수록된 종명을 수집하여 종목록을 만들었다. 본 시스템에는 기존 한국동물명집에서 빠졌던 해조류, 해양식물, 식물플랑크톤 등이 추가되었다. 수집된 종명은 분류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유효종명과 동종이명으로 구분되어 현재, 약 9,500여개의 유효종명과 3,000여개의 동종이명이 수록되었다. KOMBIS는 종명 뿐 아니라 출현정보 (약 12,800여 건)와 종 상세정보, 외래종 정보, 분자마커 정보 등도 포함한다. Google API를 활용한 인터액티브 지도 검색 및 출현정보 제공기능은 사용자의 정보 접근성과 검색정보의 활용성을 높이고, 정보별로 제공되는 참고문헌은 정보의 신뢰성을 높여주도록 설계되었다. 본 시스템은 국토해양부의 ‘해양생태계 기본조사’ 사업 결과를 반영하면서 매년 업데이트된다. KOMBIS의 정보는 지구생물다양성정보기구 (Global Biodiversity Information Facility, GBIF)의 세계해양생물기록 (World Register of Marine Species, WoRMS)에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종명을 데이터베이스의 중심에 놓고 있는 것이 KOMBIS라면 KOBIS (한국해양생물지리정보시스템, Korea Ocean Bio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는 바다의 지리적 위치를 중심에 놓고 생물정보를 제공한다. 특정 해역에 출현하는 생물종의 기록을 시간에 따른 변동의 관점에서 DB화한 것이다. KOBIS는 전 세계 바다의 과거와 현재의 생물 분포를 분석하고 그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수행하는 국제 컨소시엄, 해양생물센서스사업(Census of Marine Life, CoML)의 공식 데이터베이스인 OBIS의 지역해 노드이다. 해양생물과 관련하여 한국해양연구원이 보유한 또 다른 DB는 해양극한생물자원뱅크 (MEBiC, Marine & Extreme Bioresources Collection)이다. MEBiC는 해양 및 극한환경에서 채집된 생물자원의 보존, 관리 및 분양서비스를 주요 목적으로 삼으며 현재 미생물 1500여 균주, 동식물 150여종에 대한 실물자원과 정보를 보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