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변동성과 동아시아 기후변동성간의 상관성의 평가와 이해

Abstract

동아시아 기후변동성과 El Nino and Southern Oscillation (이하 ENSO) 은 밀접한 상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e.g. Wang et al., 2000). 이전의 연구들에서 ENSO와 동아시아 기후 사이의 상관성은 통계적 유의성을 상위하기는 하지만 그 설명에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강, 1998). 이 연구에서는 이런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ENSO의 특성과 중위도 태평양 환경을 고려하여 ENSO가 동아시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