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안벽의 부산신항에 적용시 작업성 및 안정성 분석(수리모형실험)

A hybrid quay wall proposed for a very large container ship in the west terminal of busan new port

초대형 컨테이너선용 부체 가동식 양현하역부두인 하이브리드 안벽의 부산신항만 서측 부두적용을 우한 구조물의 안정성 생존성능을 파악하기위해 3차원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여기서 부체구조물의 6자유도운동과 계류시스템의 펜더응력 등을 계측하여 평상시 선박의 하역조건과 비교분석하여 작업성(workability)이 충분히 확보됨을 확인하였으며, 설파조건시 부두에 계류하여도 생존능력이 확보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