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력 및 자력자료를 이용한 황해 남서부의 지구물리학적 연구

Abstract

2003년부터 2004년까지 황해 남서부지역에서 획득한 자력자료와 중력자료를 분석하여 연구지역의 지구물리학적 특성 및 지각 구조 등을 연구하였다. 황해는 몇 개의 분지를 포함하며 연구지역은 흑산분지의 일부와 동중국해분지 일부에 걸쳐 있다. 연구지역은 전반적으로 완만하며 연구지역 서쪽으로 갈수록 수심이 얕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후리에어이상과 부게이상은 거의 유사하게 나타나며 연구지역 북동쪽이 높고 분지 영게에서 낮은 값을 가진다. 자기이상과 아날니틱신호에서 나타나는 북쪽의 복잡한 이상대는 화산성관입을 암시한다. 중력이상과 자기이상의 파워스펙트럼 분석을 통하여 부정합, 분지기반암, 모호면의 심도를 구하였다. 부게이상의 역산에서 모호면이 중국쪽으로 가면서 조금씩 깊어짐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