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력식 기초를 이용한 연약지반방파제의 개발

Development of Softground Breakwater with Buoyant Foundation

상부 하중을 부력으로 경감시켜 하부지반에 최소한으로 전달하여 지반을 개량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부력을 이용하여 상부 자중을 가볍게 만들고, 필요한 지반의 지지력을 말뚝기초를 이용하여 저항하게 하는 새로운 형식의 방파제의 안정성 평가와 현장 적용성을 수치해석과 원심모형시험을 통하여 검증하였으며, 연약지반이 발달한 지반에서 이 공법을 적용할 경우 기존 공법에 비해 공사비의 50% 이상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