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파 근사에 의한 복합 계단지형에서의 파랑변형

Abstract

복합 계단지형 위를 지나는 파랑의 변형은 수심이 변하는 경계에서 반사와 투과가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현상을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형 파랑의 변형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이 경우에는 해의 중첩이 가능하다. 복합 계단지형 가운데 가장 단순한 Trench를 대상으로 이를 구성하는 계단지형의 해를 구해 이를 조합함으로써 Trench지형에 의해 변형된 파랑의 반사율과 투과율을 계산하였다. 본 계산은 진행파 성분에 대한 근사해로 이 결과는 연립방정식을 이용한 기존 연구의 근사해와 일치함을 보였다.본 기법은 기존 연구에 비해 해를 구하는 과정이 복잡하나 Trench 지형 위를 지나는 파랑의 반사와 투과과정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이 기법은 복합 계단지형의 파랑변형에 적용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해를 구하는 과정은 본 기법을 확장․적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