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처리기법을 사용한 발전소 방수로 거품발생 저감효과 분석

Analysis of Efficiency of Reducing Bubble Generation in the Drain Waterway of Power Plant by Using Image Processing Technique

이 연구에서는 발전소 방수로에서 냉각수 방류시 발생하는 거품의 외해배출을 차단하기 위하여 보령화력발전소에 신규 설치를 검토 중인 수중방류구조(그림1)에 대한 단면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월류보 하류측 2차 낙하 위치에 형상이 서로 다른 수평유공판을 설치할 경우의 거품발생 저감효과를 분석하였다. 2차 낙하 위치에서의 거품발생 양상을 촬영한 사진 자료를 그림 2에 보인 것처럼 화상처리기법(Image Processing Technique)으로 분석하여 거품 영역의 면적을 계산함으로써 수평 유공판 아래에서의 거품발생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수평유공판을 설치한 경우, 유공판 형상에 따라 거품 발생량이 약 35∼57% 감소하였고, 특히 사각구멍의 크기가 작을수록 거품발생 저감효과가 우수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현장에 수평 유공판이 설치될 경우 그 형상을 설계하는 데 기본적인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