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몬순 시스템 변화의 전조현상

Portent Warning of the Changes in the East Asian Monsoon System

우리나라의 9월과 여름의 온도와 강수를 분석하였다. 1973~2008년 관측 기간 동안의 60개 지점을 평균한 값을 전국 평균으로 사용하였다. 서울의 경우 1908~2008년의 100년간 관측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기존에 출판된 고기후의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기후는 북극과 티베트 고원의 빙하부피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우리나라 최근 온도와 강수형태가 변하고 있으며 이는 전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동아시아 몬순시스템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