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해양생명공학연구동향 및 비전

Title
한국 해양생명공학연구동향 및 비전
Alternative Title
Recent Challenge of Marine Biotechnology in Korea
Author(s)
김상진
Alternative Author(s)
김상진
Publication Year
2008-11-06
Abstract
한국의 해양생명공학분야 연구역사는 일천하고 투자액도 미미함에도 불구하고, 2004년도부터 해양수산부 (현 국토해양부) 가 국가 해양생명공학기술개발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이후 많은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해양극한생물분자유전체연구단, 해양천연물신약연구단, 해양바이오프로세스연구단의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성과를 소개하며 또한 국외 선진국의 연구동향과 비교분석한다. 분자유전체연구단은 해양생물자원 및 유전체정보의 국가기반 구축과 이를 활용한 분자유전체활용기술 개발을 하고 있으며, 신약연구단은 현대인의 대표적인 3대 질환(대사성 질환, 면역․퇴행성 질환, 감염성 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독창적인 신약 후보물질 및 신기술을 개발을 하고 있다. 한편 프로세스연구단은 해양생물유래의 고부가가치형 유용선도 신물질연구와 바이오프로세싱 특수기술 및 생산에 필요한 제반공정 기술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3개 연구단이 개발한 기술의 산업화를 통한 새로운 해양생명공학산업 창출이 본 사업의 궁극적인 최종목표이다. 이와 같은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많은 성과가 창출되고 있으나 해양생명공학기술개발사업이 더욱 건강하게 빠른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연구목표 및 내용의 재검토와 아울러 연구지원 체제 및 환경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향후 국가 해양생명기술개발사업의 비전에 대한 제언을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719
Bibliographic Citation
국토해양부 R&D 국제심포지움, pp.1, 2008
Publisher
국토해양부
Type
Conference
Language
English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