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구및 연안에서 담수플롬의 거동에 관한 연구

Abstract

강으로부터의 담수가 연안에 강하구를 통해 유출되어 담수의 영행을 받는 지역을 ROFI 라 부른다. 이러한 하구의 담수영향지역은 다양한 생물종이 서식처를 이룰 뿐 아니라, 유사의 퇴적이 발생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본연구에서는 기존의 ROFI 지역에서의 담수플롬의 밀도류적 거동을 검토하고 FVCOM 을 이용하여 물리적인 거동을 살펴보았다. 모델에서는 조석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를 포함하여 하구의 섬 등의 대형 구조물의 존재 유무에 따라 담수의 거동이 어떻게 변하는지 모사하였다. 이러한 실험은 최근 하구의 개발과 환경보존의 갈등부분에서 중요한 과학적 예측을 통해 적절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