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돌목 시험조류발전소 자켓설치

Abstract

국토해양부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중인 울돌목 시험조류발전소 자켓설치는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조류속이 빠른곳에 설치되며 국내에 유사 구조물 및 공법 사례를 찾아볼 수 없는 만큼 시공과정의 한 단계 한 단계가 새로운 공법이 적용되었다. 본 고에서는 울돌목 시험조류발전소 설치 및 운영을 위한 해상 자켓 구조물 및 부대시설 건설을 위한 공사에 적용된 공법 및 사례에 대해 정리하여 유사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돌고 자켓의 설치과정에 대해 상세히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