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O가 동아시아 여름 몬순과 엘니뇨의 상관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북동아시아 여름 몬순의 경년 변동성은 적도 태평양 표층 수온 변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적도 동태평양의 표층 수온이 평년 이상인 엘니뇨가 소멸하는 여름철에 북동아시아 강수가 증가하는 관계를 보인다. 이 연구에서는 1979년부터 2007년의 관측 자료 분석을 통해 Pacific Decadal Oscillation (PDO)가 엘니뇨와 북동아시아 여름 몬순과의 상관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PDO가 양의 부호를 갖는 엘니뇨의 경우에는 북동아시아에서 강수 증가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반면 음의 부호인 경우에는 열대 태평양과 관련된 강수량 증가가 약하게 나타난다. 이런 차이로 인해 PDO가 양수인 엘니뇨의 경우에는 뚜렷하게 북동아시아 여름 몬순이 강화되었지만 PDO가 음수인 경우에는 오히려 평년에 비해 여름 몬순이 약해짐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