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자료를 이용한 근소만 갯벌 저서 환경 연구

A Study on Benthic Environments of the Geunso Bay Tidal Flat Using Satellite Data

최근 연안 습지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됨에 따라 선진국의 경우 기존 간척지를 복원하여 습지화하는 역간척이 진행 중이며, 아울러 인공습지 및 인공갯벌 조성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조성된 인공습지의 환경친화적 역할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습지내의 생태계를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화하여야 하며, 이러한 인공생태계 최적설계를 위해서는 다양한 영향 인자들 사이의 복잡한 제 현상에 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한국해양연구원 2007). 갯벌 저서환경에 대하여 계절별 변화와 더불어 인공구조물에 의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공간적으로 많은 현장 자료가 채취/분석되어져야 하며 이는 엄청난 돈,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최근에는 다양한 원격탐사 자료를 이용하여 갯벌의 표층 퇴적환경과 생태환경을 공간적으로 파악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Ryu et al., 2004; Gilmore et al., 2008; Goetz et al, 2008; Nielsen et al., 2008). Rainey et al., (2004)는 항공기 원격탐사 자료와 갯벌의 퇴적 환경과의 비교 연구를 통하여 갯벌 지형과 노출시간이 원격탐사 자료를 이용한 표층 퇴적상 분류에 많은 영향을 미침을 분석한 바 있다. 또한 항공기 원격탐사 자료에 스펙트럴 언믹싱 (Spectral unmixing) 분류 방법을 적용하여 Folk (1968)의 기준에 맞는 갯벌 퇴적상 분류를 수행하였다. 국내의 경우, 현재까지 항공기 원격탐사 자료를 얻기가 어려우므로 Ryu et al. (2004)은 곰소만 갯벌 퇴적환경 요인들과 Landsat ETM+ 자료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광학 반사도에 영향을 많이 주는 퇴적환경요인은 지표잔존수이며, 이는 지형, 입도, 조류로 분포 특성에 의한 배수구배 등에 의해 결정됨을 보고한 바 있다. 또한 이 연구을 통하여 30 m 공간해상도급 위성자료의 광학 반사도는 Folk (1968)의 퇴적상 기준인 4 φ 입자 기준보다는 2 φ 입자의 비 (ratio)와 높은 상관을 보임을 밝혔다. 본 연구에서는 위성자료를 이용한 갯벌 표층 분류에 앞서 현장조사 자료와 갯벌의 특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몇 개의 측선에 대해 표층입도를 분석하였으며, 위성에서 감지된 특이한 반사도 지역에 대해 현장 확인을 통하여 갯벌 저서환경의 특성을 파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