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해상도 위성영상을 이용한 열대해역 생태분포 변화 모니터링

Title
고해상도 위성영상을 이용한 열대해역 생태분포 변화 모니터링
Alternative Title
Habitat change monitoring using high-spatial satellite image around the tropical coastal area
Author(s)
민지은; 유주형; 김계림; 박흥식
KIOST Author(s)
Ryu, Joo Hyung(유주형)Park, Heung Sik(박흥식)
Alternative Author(s)
민지은; 유주형; 김계림; 박흥식
Publication Year
2009-03-27
Abstract
본 연구는 고해상도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열대해역에서의 생태환경 분포도를 작성함으로써 생태 환경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지구온난화 현상에 따라 산호 면적이 감소하고 있다. 이처럼 산호는 환경 변화가 민감하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열대해역에서 산호를 모니터링 하는 것은 주변 생태환경 변화 전체에 대한 관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열대해역의 환경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 하기위하여 고해상도 위성영상인 IKONOS와 Kompsat-2 영상을 이용하여 생태환경 분포도를 작성하여보았다. 연구지역은 한남태평양연구센터가 위치한 마이크로네시아 연방국의 Weno 섬 북동쪽 연안이고, 이 지역에서 2007년과 2008년 2번의 현장관측을 실시하여 총 121개 정점에서 광관측 및 환경 자료를 얻었다. 기존의 감독분류와 무감독분류 방법, 그리고 객체지향 영상분류 방법 등을 이용하여 분포도를 작성하였고, 현장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고해상도 영상이기 때문에 기존 방법에서 나타나는 오분류 현상이 객차지향 영상분류 방법을 사용할 경우 적어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597
Bibliographic Citation
2009 대한원격탐사학회 춘계학술대회, pp.26 - 30, 2009
Publisher
대한원격탐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