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국해 북부해역에서 냉수괴의 거동

Abstract

북서태평양에 위치하고 수심 200m 이내의 대륙붕으로 이루어진 동중국해 북부해역은 쿠로시오 및 그 지류인 대마난류와 대만난류, 양자강 유출수 외에 연안수와 계절 몬순과 지형적인 영향에 더해져 해황의 계절 변동이 복잡하게 나타난다. 여름철 상층은 태양 복사열과 연안수에 의해 고온 저염화되고, 저층은 고염수와 황해저층냉수의 영향으로 강한 성층을 형성한다. 동중국해 북부해역의 변동을 고찰하기 위해 2003년부터 한국해양연구원 소속의 이어도호를 이용해 관측하였고, 하계 동중국해 북부해역 저층에 나타나는 황해저층냉수의 영향이 연간 변동성을 나타내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기존 문헌자료에 의하면 전 해 겨울 표층수의 냉각과 수직적인 혼합에 의해 생성되었던 저층냉수는 그 해 여름철에 강화된다고 하고, Guan (1963)은 여름철의 황해저층냉수와 전해 겨울 기온과의 상관성이 높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