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원격탐사 자료를 이용한 연안환경 모니터링

지구온난화와 인위적 변화로 인하여 연안·해양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를 공간적·정량적·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위하여 원격탐사 자료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지상기반 원격탐사 시스템, 유·무인항공기와 위성은 각각 공간·분광·시간 해상도에서 장단점이 있고 비용과 운용 등에도 많은 차이가 있다. 따라서 연안에 대하여 이들 자료를 종합하여 분석할 수 있다면 많은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가시광, 적외선과 마이크로파 영역의 다양한 파장대를 이용하여 연구함으로서 연안환경의 특성을 다양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이들 원격탐사 자료로부터 갯벌 DEM, 조류로 네트웍, 표층 거칠기, 지표 잔존수 등의 1차 주제도 제작이 가능하다. 현재 서해안의 강화, 천수만, 근소만, 곰소만에서 갯벌의 타입에 따른 주제도 작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하나 또는 여러 개의 1차 주제도를 이용하여 노출시간 계산도, 퇴적상 분포도와 서식처 분포도 등의 2차적 갯벌 주제도를 제작할 수 있다. 노출시간은 갯벌 DEM으로부터 조위 모델과 연계하여 자동 계산이 가능하며, 퇴적상 분포도는 원격반사도와 함께 갯벌지형, 조류로, 잔존수 등의 영향을 고려하여 제작할 수 있다. 또한 서식처 분포도도 갯벌의 다중채널 원격탐사 자료와 퇴적환경 요인을 고려하여 분석이 가능하다. 1·2차 갯벌 주제도는 그 자체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Hydro-hysographic 분석, 지형변화 및 저서생물 추정에 활용될 수 있다. Hydro-hypsographic 분석은 수심과 저서환경 (benthic environment)의 해수-표층 면적(water-surface area)의 연관관계에 의하여 각각의 저서환경 (예; 습지, 갯벌, 수로 등)의 해수 분포와 Hydraulic Turn-over Time을 구하여 해수 흐름 (flushing)의 특성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Hydro-hypsographic 분석은 다양한 형태의 만(bay)들의 해수교환 특성을 파악하고 건강성을 평가하는 기술의 하나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갯벌의 노출시간과 퇴적상에 의해 서식지가 결정되는 저서생물의 공간적 분포 및 정량화를 위한 저서생물 분포 추정기술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이다. 저서생물의 공간 분포가 추정 가능하다면 추후 갯벌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사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