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량X선회절분석법을 이용한 황해 남동부, 한국남해 및 제주도 남단 표층퇴적물의 광물분포 연구

Mineral Distribution of Surface Sediments in the Southeastern Part of Yellow Sea, the South Sea of korea and the Southern Part of Jeju Island Using By quantitative X-Diffractive Methods

한반도 주변해역의 대륙붕에는 세립질 퇴적물이 집중적으로 퇴적되어 생성된 몇 개의 특징적인 니질대가 존재한다. 이들 니질대에는 황해 북서부의 북서니질대(NWMD),한반도 남서해안의 흑산니질대(HSMD) 그리고 제주도 남단해역의 제주니질대(JJMD)등이 있다. 이러한 니질대를 구성하는 세립질퇴적물의 기원은 연구자에 따라 중국의 하천, 한국의 하천, 원양의 퇴적물, 그리고 이들의 복합기원 등으로 그 결과가 상이하다. 특히 본 연구해역인 한반도 남단의 해역에 대해 광물학적인 방법을 통한 퇴적물 기원지 연구는 소수에 불과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정량X선회절분석법을 이용하여 퇴적물 내의 전체광물조성과 그 분포를 알아내고, 특히 점토광물의 분포특징을 연구해역에 분포하는 세립질 퇴적물의 근원지 해석에 적용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