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조플랑크톤 우점 해역의 체적산란 신호 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5 MHz 초음파를 이용 적조플랑크톤의 유, 무에 따른 실해역 체적산란강도의 변동성을 분석하였다. 먼저 체적산란강도 계산을 위한 초음파 센서의 정확한 음원준위와 수신감도 및 빔패턴을 측정하였다. 해상실험은 2008년 7월과 8월 전라남도 여수 금호도 연안에서 적조 발생 해역과 비 발생 해역의 음향산란신호를 획득하기위해 실시되었다. 음향신호와 비교하기 위한 플랑크톤 자료는 해수를 채수한 후 광학현미경을 이용하여 정량화하였다. 신호 분석시 센서의 원거리 음장조건(far field)을 고려한 범위를 구분하여 체적산란강도를 계산하였고, 전달 손실과 입사체적에 따른 영향을 보정하였다. 그 결과 적조플랑크톤의 유, 무에 따른 실해역 체적 산란강도의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