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balt-rich Manganese Crust광상 개발의 사업성 평가

Abstract

심해저 망간각은 망간단괴와의 개발 대상 유용광물(Co, Ni, Cu)이 동일하다는 점, 동일한 MnㆍFe 산화광물로 구성되어 제련처리기술이 동일하다는 점, 채광방식에 있어서도 유사한 특징이 많다는 이유를 들어 망간단괴 상업적 개발을 위해 수행해 왔던 개발기술 정보를 활용하여 기술ㆍ경제성 평가 모델을 구축하고 개발에 대한 사업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코발트 가격이 US$ 25/lb의 경우에는 자본회수기간 11.4년, 순 현재가치 US$ 36million, 내부수익률은 9.6%를 나타내면서 수익 전망이 있는 것으로 기대되고, 30/lb의 경우에는 자본회수기간 8.6년, 순 현재가치 US$ 154million, 내부수익률은 14.0%로 나타나면서 금속가격이 높은 코발트 가격상승 효과가 반영된다면 망간각광상 개발은 높은 경제적 이익이 기대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