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9월 섬진강하구와 노량수로 부유퇴적물 분포

Distribution of Suspended Sediments at the Seomjin River Estuary and Noryang Strait in September of 2003

대조기인 2003년 9월 28일부터 2003년 9월 29일 동안 여수해로의 조위변화와 하동 섬진강하류의 수위/유량 변화를 비교한 결과, 여수해로의 고조가 나타나고, 약 2시간이 지난 다음부터 하동 섬진강하류의 수위가 낮아졌다. 대조기인 2003년 9월 28일 06시부터 18시까지 노량수로에서 연속관측하고, 9월 28일 19시부터 9월 29일 07시까지 섬진강하구에서 연속 관측한 결과, 노량수로가 섬진강하구보다 1시간 늦은 조차를 보이고, 여수해로보다 2시간 늦은 조차를 보였다. 두 해역에서 표층 부유퇴적물 농도는 섬진강하구가 노량수로보다 높지만, 저층 부유퇴적물 농도는 노량수로가 섬진강하구보다 높고, 노량수로의 중층은 노량수로의 저층과 섬진강하구보다 더 높았다. 광양만 북동해역의 노량수로가 섬진강하구와 여수해로보다 조차가 느려지면서 섬진강과 여수해로에서 공급된 부유퇴적물이 중층의 깊이에서 동측으로 빠른 이동(교환)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