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식 컨테이너 부두 개발을 위한 실해역 현장실증실험

Field Verification Test for Development of Floating Container Quay in a Real Sea

이 연구에서는 기존 컨테이너 터미널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양현하역이 가능한 부유식의 이동 가능한 안벽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러한 형태의 부유식 컨테이너 부두는 이동 가능한 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돌핀과 같은 높은 신뢰성과 계류성능을 가진 계류장치를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하역 시에는 구조적 안정성뿐만 아니라 육측 안벽과 비교하여 비슷한 수준의 작업성 확보가 중요하며, 또한 폭풍 시와 같은 생존조건에서는 구조적 안정성뿐만 아니라 안전성까지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구조적인 성능을 검토하기 위하여 수치 시뮬레이션과 3차원 실내 수리모형실험을 통하여 부유식 안벽의 적용 가능성을 1차적으로 검토한 바 있으며 (박우선 등 2008, Chae et al. 2008), 그 결과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부유식 컨테이너 부두의 실용화 및 상용화를 위하여 실제 계획 중인 부유식 안벽 구조물의 1/6 규모의 대형 콘크리트 부유체를 제작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해역에서 현장실증실험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