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변량 통계를 이용한 북동태평양 유광층 내에서의 미생물 생산력 조절 인자 파악

Multivariate analysis of the ecological factors controlling heterotrophic prokaryotes in the northeast Pacific

2007년 7월에 북동태평양의 발산대 해역(131.0~133.0°W, 9.0~10.5°N)에서 유광층 내 미생물 생산력을 조절하는 환경 인자를 알아보았다. 적도부근에 나타난 라니냐 현상으로 10°N 부근에 출현한 북적도 반류와 북적도 해류 경계지역의 발산대에서는 강한 용승현상이 일어났고, 이에 따라 저층의 무기 영양염이 상층까지 공급되었다. 다변량 통계분석을 통하여 환경요인 중 수온, 밀도, 무기 영양염 및 미생물 개체수가 미생물 생산력에 80% 이상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경도에 따른 미생물 생산력의 정점 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미생물 생산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식물 플랑크톤과 유기 탄소량이 2007년 여름의 본 연구지역에서는 미생물 생산력에 유효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는 용승현상으로 인해 증가된 식물 플랑크톤을 상위 영양단계의 소비자들이 섭취하였기 때문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