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파 실험에 의한 콘크리트 항만시설물의 재료물성치 평가

Evaluation of Material Properties of Concrete Harbor Facilities Using Surface Wave Tests

항만리모델링과 관련하여 기존 항만시설물에 대한 구조적 건전성 및 성능 평가와 이를 근거로 한 재활용성 평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 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중력식 콘크리트 구조물인 안벽 케이슨, 방파제 케이슨 등의 항만시설물에 대한 구조적 건전성 평가를 위하여 콘크리트 재료에 있어 가장 대표적인 재료물성치라 할 수 있는 탄성계수와 압축강도를 표면파 실험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표면파 실험기법은 기존의 슈미트해머를 이용한 반발경도법이나 초음파 속도법에 비하여 충격에 의하여 발생한 표면파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기존 방법에 비하여 신뢰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 비파괴검사방법과 함께 표면파 실험기법을 여러 항만의 안벽 케이슨에 적용하여, 표면파 실험기법의 현장적용성, 평가결과의 신뢰성 등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