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센서 위성자료를 이용한 한반도 서해 연안에서의 부유퇴적물 및 클로로필 농도 변화 분석

SS and chlorophyll concentration change monitoring using multi-sensor satellite images around the coastal area of the Yellow Sea

우리나라의 서해 연안은 큰 조차, 수심이 낮은 지형, 해안선에 분포된 많은 조간대 등의 환경으로 인해 탁도가 높은 전형적인 CASE-II water 해역 특성을 보이고, 그 분포형태가 계절별, 시기별로 다르게 나타난다. 최근 서해 중간에 위치한 새만금 연안 해역에 방조제 공사가 완료되면서 방조제 외해역의 탁도가 급격히 낮아짐에 따라 클로로필 농도가 높아지고 있고, 이에 따른 전체 서해 연안에서의 변화를 모니터링할 필요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센서의 위성자료(MODIS, SeaWiFS, Landsat)를 이용하여 서해 연안에서의 부유퇴적물 및 클로로필 농도 변화를 분석하여 보았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전체 서해 연안을 한번에 분석함으로써 한 눈에 해역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고, 상대적인 부유퇴적물 및 클로로필 농도 분포도 보다 확실하게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Landsat 위성영상을 이용할 경우 SeaWiFS나 MODIS 영상에 비해 훨씬 높은 공간해상도로 인해 보다 미세하고 정확한 부유퇴적물 분포 특성을 얻을 수 있었고, SeaWiFS와 MODIS의 대기보정으로 인해 연안의 분석이 힘들었던 부분을 Landsat 위성영상을 이용할 경우 상실되는 자료 없이 모두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