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궤도 해양위성(GOCI)의 대기보정기술 개발

Development of the GOCI Atmospheric Correction Algorithm

2009년말 발사 예정인 통신해양기상위성(COMS, Communication, Ocean and Meteorological Satellite)의 주요 탑재체로, 해양관측의 임무를 담당하게 될 정지궤도 해양위성(GOCI,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은 정지궤도에서는 세계 최초의 해양관측위성으로 개발에 성공하였다. 한국해양연구원에서는 GOCI로부터 생성된 위성자료로부터 대기의 영향을 제거하고, 순수한 해양신호만을 추출하기 위해 한반도 대기환경에 특화된 대기보정기술을 개발하여, 해양자료처리시스템 개발을 통해 실용화 하였다. 황사 등 에어로졸 광학두께(AOT, Aerosol Optical Thickness)가 두꺼울 경우 해수의 클로로필 농도를 과도하게 추정하는 기존의 SeaWiFS 등 해양위성에서 사용된 표준대기보정모델(SAC, Standard Atmospheric Correction)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현장관측결과를 통해 정의된 6개의 에어로졸 타입을 관측영상 기반으로 추정하여 보정하는 SSMM(Spectral Shape Matching Method)방법을 통해 황사 지역의 해수 클로로필 농도를 기존 SAC 결과와 비교시 밴드 평균 RMS 오차가 약 4.3배 줄어든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