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플랑크톤 Brachionus calyciflorus 을 이용한 유해성 조류의 제어효과 검토

Effects of zooplankton grazing on the suppression of harmful algal blooms by the rotifer Brachionus calyciflorus in freshwater ecosystems

본 연구는 동물플랑크톤 rotifer Brachionus calyciflorus을 이용하여담수 유해성 조류의 대발생 (여름철 우점종: 남조류 Microcystisaeruginosa, Synechocystis sp., 녹조류 Chlorella vulgaris Coelastrumsp.; 겨울철 우점종: 규조류 Stephanodiscus hantzchii)의 생물학적 제어가능성을 검토하였다. 검토 대상 조류에 대한 Brachionus calyciflorus의섭식효율(%)과 성장(d-1)은, Synechocystis sp.,에 관해서 각각 94.5%와1.29 d-1로, M. aeruginosa에 관해서 각각 87.4%와 0.60 d-1로, C.vulgarisTM에 관해서 각각 95.2%와 0.65 d-1로, C. vulgaris UTEX에 관해서 각각 78.6%와 0.45 d-1로, S. hantzchii에 관해서 각각 82.6%와 0.40d-1로, 관찰되었다. 그 결과, rotifer에 의한 섭식으로 Synechocystis와Coelastrum 의 성장을 제어할 수 있었으나, 겨울철에 우점하는 규조류의제어효과는 크게 기대 할 수 없었다. 동물플랑크톤 rotifer Brachionuscalyciflorus의 성장은 먹이생물의 타입과 초기 접종농도의 차이에 따라서 크게 영향을 미쳤고, 유해조류의 제어효과는 제어 대상 생물의 사이즈에 의존하는 경향이 명확하게 관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