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MT자료의 해양효과 보정기법 적용

Application of sea effect correction to Jeju Island MT data

MT자료가 바다와 근접한 지역에서 획득되었을 때 주변의 해양은 지하구조, 특히 심부구조의 해석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이 연구에서는 MT 자료에서 주변해양의 효과를 제거하기 위해 반복적인 보정기법을 적용하였다. 반복적 보정기법은 원래 해저면의 지형효과를 제거하기 위해 제안되었고, 두 단계의 과정으로 보정과정이 수행된다. 첫 번째 단계는 해양효과 보정, 두 번째 단계는 보정된 반응의 역산인데 두 단계는 일정한 조건이 만족될 때 까지 반복된다. 이 방법은 순산 모델링 단계에서만 3차원 해양이 모델에 고려되기 때문에 해양을 모델에 직접 포함하는 3차원 역산보다 효과적이다. 합성자료를 이용한 적용 결과, 반복적인 해양효과 보정은 실제 구조와 거의 동일한 지하구조를 복원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제주도에서 획득된 1차원 및 2차원 MT자료에 반복적인 보정기법을 적용하였다. 해양효과가 보정된 결과는 역산 결과를 향상시키는데 큰 기여하였으며, 이는 보다 신뢰성 있는 지하구조 해석이 가능함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