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형 완경사 파랑식들의 비교

Comparison of Generalized Mild Slope Equations

본 연구에서 유도한 일반형 완경사 파랑식(GMSE)에서 일부 항을 무시하면 기존 식들로 바뀌는 포괄적인 식이다. 수심방향 유속을 재현하기 위한 상이한 두 개의 분포함수를 사용하면 수렴속도와 수심방향 유속을 재현할 수 있으나 이 경우 억류파의 개수를 늘리면 수치결과에 진동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한편 수심방향 분포함수를 포함하지 않는 연계형 완경사 파랑식(CMSE)은 억류파의 개수 증가에 따라 수렴하고 안정적인 해를 보인다. 그리고 계산된 유속에 대한 보다 충분한 비교와 실험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