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력식 항만시설물의 원호활동 파괴에 대한 부분안전계수 연구

Abstract

케이슨식 안벽 및 방파제와 같은 중력식 항만구조물의 설계에 부분안전계수법에 의한 확률론적 설계를 도입하기 위하여 부분안전계수를 산정하였다. 사석마운드의 원지반내 매입여부에 따라 신뢰지수가 상이함을 고려하여 각 경우에 따른 신뢰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일계신뢰도법에 의해 구해진 각 확률변수의 민감도지수와 변동계수를 가지고 목표신뢰지수에 해당하는 부분안전계수를 결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