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름함수로 표현된 확장형 완경사방정식

Extended Mild-Slope Equation in Terms of Stream Function

파랑변형을 해석하기 위한 수치모형은 완경사방정식과 Boussinesq 방정식과 같은 수심적분 모형의 개발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지금까지 개발된 대부분의 완경사방정식과 확장형 완경사바정식은 속도포텐셜을 사용하여 유도되었다. 최근에 Kim and Bai(2004)가 Hamilton 이론을 이용하여 흐름함수로 표현된 확장형 완경사방정식을 최초로 유도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Green의 제2정리를 사용하여 흐름함수로 표현된 확장형 완경사방정식을 유도하고, Kim and Bai의 식과 비교하였다. 그리고, 경사면 위를 진행하는 파의 반사, 포물선형 마운드위를 진행하는 파의 반사, 사련군에 의한 Bragg 반사의 경우에 수치싫머을 수행하여 본 연구에서 유도한 식의 정확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