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열된 어류의 음향 감쇠 특성

Measurements on Attenuation Coefficient of Multiple Fishes

본 연구에서는 인위적으로 배열된 어류를 이용하여어류에 의한 음파의 감쇠계수(attenuation coefficient)를 파악하고자 하였다.실험은 실내 수조 환경에서 실시하였으며, 송신 음으로는 200 kHz 음원을, 수신 시스템으로는 소형 하이드로폰을 어류로부터 2.3 m 떨어진곳에 위치시켜 사용하였다. 실험 어류로는 연안에 많이분포하는 감성돔(10.5 - 12 cm)을 사용하였으며, 송신기와 수신기 사이에 일직선으로 배열하는 방법으로 16회에 걸쳐 대상 어종의 두께에 따른 음향 감쇠 손실을측정하였다. 수신한 신호 중 어류가 없는 상태의 감쇠손실을 0 dB 로 보정하여(normalization), 개체 수 변화에 따른 상대적인 음향 감쇠 손실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대상 어종인 감성돔의 두께(cm)에 변화에 따른 상대적인 음향 감쇠 계수는 0.54 dB /cm ± 0.06 로측정되었다. 이러한 어류의 음향 감쇠 계수는 어군에의한 체적 산란강도 값 보정과 음파 전달 과정에서 음의손실을 보정하는 함수로 활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