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위성센터를 통한 해양위성관측자료 배포 방안 : GOCI 자료를 중심으로

Distribution plan of GOCI data through KOSC

해양위성센터는 2010년 발사 예정인 통신해양기상위성의 해색센서인 정지궤도 해양위성(GOCI) 데이터의 주관 운영기관으로서 GOCI 자료의 수신, 처리, 배포를 담당한다. 2009년 현재 해양위성센터는 GOCI 자료의 배포를 위한 시스템 구축 및 배포방안 등 기본적인 준비를 완료하였으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우주운영센터, 기상청의 국가기상위성센터와 연동하여 QT-SVR, QO-SVR, INRSM OSAR 등 위성운영을 위한 각종 테스트를 수행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GOCI 자료를 중심으로 한 배포방안(검색, 요청, 사용자 등록 절차, 다운로드 방법 등)과 해양위성센터의 향후 계획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해양위성센터에서는 지속적으로 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배포 및 해양위성센터 운영 시스템 등을 더욱 개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