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및 국외 처오름 높이 산정식 비교

Comparison of Wave Runup Formula Used in Domestic and Foreign Countries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유럽 및 일본에서 적용되고 있는 처오름 높이 산정식을 상호 비교하고 각각의 특징 및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로 비교 및 검토하였다. 몇 가지 가정 및 단순화에 근거하여 사면경사가 일정하고 불투과성인 사면에 대한 처오름 높이 산정식을 서로 비교해 본 결과, CEM, EurOtop 및 港湾の施設の技術上の基準·同解説의 식은 각각 서로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쇄파 발생 영역 범위에서는 세 가지 산정식에 의한 결과가 매우 유사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석 사면에서의 임의의 초과확률에 대한 처오름 높이 산정에는 세 가지 설계 도서가 모두 같은 식을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설계 기준의 경우 처오름 높이 산정식을 제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국외의 설계 기준과 함께 비교하지 못하였지만, 바닥 및 제체의 형상, 입사파의 조건 등이 구체적으로 결정된다면 처오름 높이 산정 결과를 비교해 보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실무에서 보조적 수단으로 미국, 유럽, 일본의 설계 기준에 의한 처오름 높이 산정을 시행해 보아 국내 설계 기준에 의한 결과와 상호 비교해 본다면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